공지사항 필수로 읽어주세요.
홈 > Information > 소설 비판
소설 비판

  • 글읽기(1점), 글쓰기(30점) 댓글(20점) 다운로드(0점)
  • 인터넷으로 사회를 지배하는 방법

    RyusanLai 56 573 5 0

    장르

    ->현대판타지

    대략적인 스토리

    ->뛰어난 업무 능력을 통해 초고속으로 대기업 대리까지 올라간 임승훈. 그에게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찾아온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한 법. 피땀흘려 기획한 기획서가 재벌 3세의 손에 넘어가고 부당 해고까지 당하게 된다. 그렇게 술을 마시며 한탄을 하던 그때. [진실을 보는 눈을 습득합니다.] 인터넷에 쓰인 글들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는 능력이 생겼다! “인터넷으로 사회를 지배해 주지!” 로그. 임승훈. 그가 인터넷으로 사회를 지배한다.

    이 소설의 가장 단점

    ->이 소설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개연성'입니다. 아무런 전조도, 이유도, 영문도 없이 '진실을 보는 눈'을 습득하고, 어떤 방식으로도 추적되지 않는 계정 '로그'를 획득합니다. 계정 '로그'는 한국에 존재하는 모든 사이트에 생성되어 있으며, ip도 표시되지 않고, 올린 게시글은 관리자의 권한으로도 삭제되지 않으며, 말했듯이 어떤 방식으로도 추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인공은 그걸 직감적으로 알게 되는데 정말 직감적으로라고 말할 수 밖엔 없습니다. 정말 갑작스럽거든요. 주인공에게도, 우리 독자들에게도.

    게다가 작가가 이래저래 능력을 많이 넣어서 인터넷에서는 신으로 군림하는, 그런 그림을 원했으니 작가의 역량 부족(언제나 이게 문제지)으로 정작 자주 쓰는 건 2, 3개 정도입니다. 이외에는 에피소드 당 필요한 거 한 두개 정도를 추가로 쓰는 거 외에는 없습니다. 각각 특이하고 좋은 능력이었지만 역시나 작가의 역량 부족으로 쓰이지 못하고 날아갑니다.


    가장 주류의 평가를 보면, '초반에는 재밌었으나(볼만 했으나) 주인공이 정치판에 끼면서 이야기의 개연성이 박살나고 작가가 얕은 지식으로 잘난 체를 하면서 재미가 없어진다'는 식입니다. 주인공의 능력이 인터넷에서 막강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해커쪽으로 노선을 잡게 되었고, 그것을 이용해 협력자의 정적들의 구린 사정들을 캐서 인터넷에 뿌리는 방식으로 침몰시켰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너무나도 하이패스​라 흥미가 떨어집니다. 물론 주인공이 너무나도 막강해서 쉽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먼치킨류의 소설들 중에서도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는 작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 작의 근본적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러합니다.

    이 정치파트에서뿐만이 아니라 소설 전체에 걸쳐 스토리들이 반복됩니다. 어느 정보를 알아내고 그것을 이용하는 전개. 세부적인 사항들만 바뀔 뿐이지 반복됩니다. 우리는 우리들의 일상처럼 똑같이 반복되는, 그런 회전목마같은 소설을 원하는 게 아니란 걸 작가는 알지 못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물론 글을 써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자신이 쓴 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란 의외로 굉장히 어렵습니다. 자신은 그 상황에서 등장인물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서 어떤 생각을 했기에 이러한 행동을 했는지 훤히 꿰뚫고 있지만 독자들은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그것을 제대로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 작가 또한, 그런 것일지도 모릅니다....


    현대판타지들의 고질적인 문제들 중 하나가 바로 스토리가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헌터물 등 일부 예외들을 제외한 현대판타지 소설들은 배경이 현대이기 때문에, 설정 상 이계나 다른 행성 등을 배경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무대가 좁습니다. 그 말은, 조금만 진행해도 주인공은 무대 위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왜냐하면 주인공은 특별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위치에서 계속 스토리를 진행해야 하고, 그것은 경쟁 상대의 부재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스토리의 반복이란 결과로 나타나죠.

    하지만 작가의 역량이 충분하다면 이것은 그저 넘어야 하는 벽들 중 하나로 전락하게 됩니다. 다른 소설들을 쓸 때도 똑같이 마주하게 되는 벽들 중 하나로요. 이 벽을 넘느냐, 못 넘느냐가 소설의 완성도와 인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물론, 완벽하게 극복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래도 최소한으로 축소시킬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걸 이 작가는 하지 못한 것일 뿐이고요.


    그저 벽 하나일 뿐이지만, 그것만으로도 많은 것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나의 평가 (총점 10점)

    ->소재와 능력들의 참신함(+5점), 이야기의 반복성과 개연성(-7점), 중간중간 의미없는 에피소드들의 남발(-2점), '정치'라는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쉽지 않은 배경과, 그것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 것(-5점)

    총 1점.



    56 Comments
    우로수우 07.15 13:03  
    감사합니다
    사탕꾸기 07.15 19:32  
    감사합니다
    쿠로 07.16 16:03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11 Lucky Point!

    ㄹㅍㄹㅍ 07.17 19:12  
    감사합니다
    kitosancoQ10 07.17 20:03  
    자세한 리뷰 감사합니다 믿고걸러야할듯요
    웅현 07.19 04:29  
    감사합니다
    보로 07.20 07:30  
    감사합니다
    HGIM 07.20 20:55  
    감사합니다
    사캐 07.21 04:22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23 Lucky Point!

    물망초 07.21 17:40  
    감사합니다
    보로 07.21 19:32  
    감사합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